우리 아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하는 이 마음, 세상 부모님들이 다 같은 마음이실 것 같아요! 이 작은 아기가 언제 크나 보면 50일이 지나고 100일 되었다고 백일잔치를 해주곤 하지요.^^ 건강하고 이쁘게 자란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나 검진이 필요하겠지요~

그럼 오늘 소개하는 <영유아 건강검진> 을 꼭 기억해주세요! 첫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이시라면 영유아 검진이 다소 생소하시겠지만, 100% 무상으로 받을 수 있는 검진이니 챙겨주세요.(건강보험 가입자 : 공단 전액 부담 / 의료급여 수급권자 : 국가 및 지자체에서 부담)

1. 영유아 건강검진 이란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6세 미만)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성장 이상이나 발달 이상, 비만, 안전사고, 영아 급사 증후군, 청각 이상, 시각 이상, 치아우식증 등의 발달 사항을 총 10회(구강검진 3회 포함) 체크하고 관리하는 검진이다. 하룻밤 사이에도 쑥쑥 크는 영유아는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진 시기를 4개월, 9개월, 18개월, 30개월, 42개월, 54개월, 66개월로 세분화합니다.

2. 영유아 건강검진 절차

영유아 건강검진의 해당자가 되면 주민등록지상의 주소지로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서를 우편으로 발송됩니다. 해당 확인서를 보면 아이의 생년월일에 따른 건강검진받는 구체적인 날짜가 적혀 있습니다. 해당 기간에 '건강in' 홈페이지(www.hi.nhis.or.kr)에서 검진기관을 검색하여 해당기관에 건강검진 사전예약을 하고, 문진표를 다운로드해 미리 작성해두면 됩니다.

3. 영유아 건강검진 방문하기 전 준비사항!! 

국민건강보험에서 운영하는 '건강in' 홈페이지(www.hi.nhis.or.kr)를 통해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및 검진 항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진기관에 방문하기 전, 해당 사이트를 통해 문진표 및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지를 다운로드해 인쇄(프린트) 하여 미리 작성하여 가져갑니다.인쇄가 어려울 경우, 건강in 사이트를 통해 문진표와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지를 서비스 신청 후 작성하여 등록한 경우,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서와 비밀번호(4자리)만 기억해서 검진기관 방문하면 됩니다. 또는 검진기관에 일찍 도착하시거나, 사전 방문하여 인쇄물을 받아 작성하여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검진일에는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서, 문진표,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지(생후 9개월부터 해당) 등을 지참하여 검진기관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우리 아이에 대해 정확한 검진이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검진 시기를 놓치지 않고 방문하는 것입니다. 부모님들께서 방문하시기 전, 궁금한 부분을 미리 메모해두시면 전문의와 상담하시면서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아울러 아이의 컨디션을 고려하여 방문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